4가지 기질

SP기질 – ESTP, ISTP, ESFP, ISFP

마이어스의 관찰로 본 SP는 주변 환경 탐색이란 자신이 할 수 있는 선에서 자기에게 유리한 선택 사항을 알아보고 이것을 활용하기 위함이다. SP에게 순간순간 행동할 수 있는 자유로움과 언제 어디서든 기회가 찾아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들의 장점은 어떤 기회든 잡을 줄 알고, 가능성을 놓치지 않으며, 누구를 만나든지 신나고 즐거워하며 그에 대한 장점을 찾아낸다. 하지만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강건한 태도(T)로 나갈 것인지 아니면 우호적인 태도(F)를 보일 것인지는 다를 수 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외부적으로 적극적이고(E) 또 그와 다른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말이 적고 내향적(I)이지만 이들은 모두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고 효율적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것이다.

마이어스는 SP가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고 묘사했다. SP의 특징으로 “적응력 있는”, “예술적인” 그리고 “운동을 잘하는”, “현실 직시와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편협하지 않은”, “늘 효과적인 타협점을 파악하고”,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잘 알고”, “그 순간에 무엇이 필요한지 아는”, “유용한 정보가 많은” 그리고 “이론적인 것은 쓸모없다고 생각하는” 그래서 “느긋한”, “관대한”, “편견 없는” 그리고 “설득력 있는” 또 “기계와 공구를 잘 다루고”, “과하게 노력하지 않는” 또 “색, 선과 질감에 대해서 섬세한” 또 “직접 해보기” 좋아하는 것과 보통 “인생 즐기는” 사람들이다.

SJ기질 – ESTJ, ISTJ, ESFJ, ISFJ

마이어스의 관찰로 본 SJ는 일정을 짤 때 자신들 것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일정까지도 계획한다. 이와 같은 행위는 SJ의 욕구를 충족하게 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그들의 통제 하에 두려고 하는 성향 때문이다. 그렇기에 SJ는 모든 것이 자신의 사리에 맞는 자리에 있어야 하고, 모든 사람이 하는 행동은 그들이 꼭 할 만한 행동이어야 하며, 모두가 동등하게 그들의 행동에 대해서 마땅한 벌이나 보답을 받아야 하고, 모든 행동을 가까이서 주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모든 것들이 철두철미하게 점검되어야 하고, 모든 타당한 요구는 빠르게 갖춰져야 하며, 입증된 모험들이 모두 안전한 것인지 알아야 한다. 하지만 그들 또한 자신의 일정을 확인할 때 강건한 태도(T)로 나갈 것인지 아니면 우호적인 태도(F)를 보일 것인지에 다를 수 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외부적으로 활발하고(E) 또 그와 다른 사람들은 말이 적고 내향적(I)이지만 이들 모두는 모든 일이 제대로 수행되고 용납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찾아낼 것이다.

마이어스는 SJ가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고 묘사했다. “보수적인” 그리고 “안정적인” 또 “한결같은” 그리고 “규칙화된” 또 “합리적인”, “사실적인” 그리고 “충동적이지 않은” 또 “참을성 있는”, “신뢰할 만한” 그리고 “근면한” 또 “꼼꼼한”, “성실한”, “인내심을 갖고 계속하는”, “철두철미한” 사람들이다.

NF기질 – ENFJ, INFJ, ENFP, INFP

마이어스의 관찰로 본 NF는 타인의 삶에 어떻게 하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해줄까라고 생각하는 친근함 그 자체이다. NF는 주변 사람들과 갈등이 있는 것을 고통스러워한다.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은 이들이 매우 사적인 방법으로 다루어야 할 문제이다. 그러므로 NF는 어울려 다니는 집단의 분위기와 사랑하는 이들이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봐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스케줄에 대해 결정을 내리거나(J) 선택을 위해 계속 탐색을 할(P)것인지도 이들의 친근한 감정과 함께 행동으로 표현된다. 외부적으로 활동적일 수도(E) 혹은 내향적일 수도(I)있지만 모든 NF는 가족, 친구,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서로 사이좋게 지내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마이어스는 NF가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고 묘사했다. “인간적인” 그리고 “동정적인” 또 “열정적인” 그리고 “영적인” 또 “창의적인” 그리고 “직관력 있는” 또 “통찰력 있는”, “주관적인” 사람들이다.

NT기질 – ENTJ, INTJ, ENTP, INTP

마이어스의 관찰로 본 NT는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사항과 그 이유를 알아내는데 강인한 정신력을 발휘한다. NT는 자신이 꾸준히 그리고 지속적이고 합리적으로 행동하기를 바란다. 이들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시간표를 결정하거나(J) 선택을 위해 시간을 두고 더 탐색하거나(P)하는 면에서나 외부적으로 잘 표현하거나(E) 내향적(I)인 면에서는 다를 수 있으나, 이들 모두는 그들이 하는 모든 행동에서 무슨 말이나 행동을 하든지 그것들은 이치에 맞기 때문에 그에 맞는 타당한 이유가 있다!라고 말한다.

마이어스는 NT가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고 묘사했다. “분석적인” 그리고 “체계적인” 또 “추상적인”, “이론적인” 그리고 “지적인” 또한 “복잡한” 그리고 “독창적인” 또 “효율적인”, “정확한” 그리고 “독립적인” 또 “논리적인” 그리고 “전문적인”, “호기심 있는”, “과학적인” 그리고 “연구 중심”적인 사람들이다.